어제 KBS 소비자 고발에서 카시트에 대한 내용을 방송해 줬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분야에 대해 집착(?)이 좀 있는 편이라, 방송의 흐름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좀 있긴 하지만,
제작하신 분들의 노고가 꽤 큰 것 같고, 이런 기획이라도 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리고 싶네요.
방송 링크 걸겠습니다.
http://www.kbs.co.kr/1tv/sisa/1004/magazine/1695358_21678.html
제가 아쉬운 점들을 언급하자면,
이 방송에는 신생아용 바구니 카시트에 대해서는 아무 내용이 없었고,
더 나아가 돌 전 후방장착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루지 않았죠.
신생아 때 안 태우면 나중에 태우는 것도 어렵습니다.
백일 이후에 태우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정말 많은 현실에서...
막상 백일 이후에 카시트에 앉혔더니 애가 울어서 계속 버릇대로 안고 타는 수순을 밟는 게 정말 문제죠.
지금 정말로 중요한 건, 방송에서도 멘트로 나왔다시피, 우리나라 장착률이 20% 미만이라는 겁니다.
사실 소비자 고발 같은 프로그램을 통한 제조사별 성능분석 이전에,
카시트를 태우자는 취지의 계몽 방송이 훨씬 많이 나와야 할 상황입니다.
그래도 방송에 이런 취지의 멘트가 많이 나오긴 했으니, 그것만이라도 감지덕지할 수는 있겠습니다.
이 방송 덕에 카시트가 오버라고 생각하는 80%의 부모님들께서 생각을 바꾸실 수 있었다면, 그것만으로도 다행입니다.
또 제가 덧붙이고 싶은 건...아이 발육에 따라서 카시트를 바꿔줘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카시트는 하나 사서 오래 쓸 생각하시면 안 되는 품목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장기간 쓸 수 있는 제품을 알아봤었는데,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그게 중요한 게 아니더라구요.
말로는 신생아부터 쓸 수 있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들이 정말 많습니다.
안전하려고 쓰는 건데 몸에 맞게 해 줘야죠.
마찬가지로 토들러에서 주니어로 갈아타는 것도 중요하고요.
어차피 제가 사용한 신생아 카시트, 토들러 카시트, 주니어 카시트 모두 이 방송에서 조사하지 않은 마이너(;;) 제품들입니다. 그래서 개별 제품에 대한 왈가왈부를 더 쉽게 할 수 있는 입장이네요.
제가 직접 구입하진 않았지만, 매장에서 여러 제품을 살펴보고서 괜찮다고 생각했던 다이치, 순성산업 제품이 상위권에 나와서 나름 보는 눈에 대해 스스로 만족;;을 했고요. ^^;
조사 결과 상위권에 오른 제품이더라도, 장착을 잘못하면 위험할 수 있다는 멘트와, 그에 연관된 사례도 나왔지요.
취재하다가...아이가 죽은 사고라서 어머니에게 꼬치꼬치 물어보지 못 하셨을 수도 있겠는데....어쨌든 중요한 건 '왜 그랬냐?'는 더 정확한 설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 진심 왜 그렇게 된 건지 궁금해요. 이미 카시트를 잘 태우고 있는 입장에서는 정말 알아야 할 것은 이런 부분인데 말이죠.
제 생각에는 몸에 맞지 않는 제품을 사용한 게 아니었을까 싶기도 하네요.
사고난 카시트에 혈흔이 있던데(ㅜㅜ)..사실 아이 몸에 안 맞게 벨트를 설치할 경우에는 큰 벨트가 목을 칼처럼 그을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주니어 카시트도 어른 벨트 안 쓰고 5점식이 가능한 걸로 선택했던 거예요. 만4세 넘은 제 큰아이는 아직도 5점식 사용합니다.)
작창법이 쉽다 어렵다의 차원은....워낙 주관적인 측면이고 솔직히 10명 밖에 안 되는 주부들을 데리고, 어떤 방식으로 집계를 했는지 알 수 없어서 별로 신뢰가 안 갔습니다. 한 사람이 16개 모든 제품을 다 체험해본 건지...그것도 정확치 않고요. (물론 방송에서 지적한대로 사용 설명서가 더 세심하게 제대로 나올 필요는 분명히 있습니다.)
또 하나 지적하고 싶은 점은, 아이를 태울 때의 편의성입니다.
제가 기존에 관련 글에서 얘기했었지만, 태울 때는 벨트를 넉넉하게 길게 풀었다가, 다 앉히면 가랑이 사이쪽에 나온 줄을 잡아당겨서 짱짱하게 조일 수 있는 제품이 있고, 그렇지 않은 제품이 있거든요.
벨트가 아이를 단단하게 꽉 묶을 수 있냐 그렇지 않으냐가 사고 발생시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거든요.
단순히 충돌실험, 전복실험만이 다가 아니고요.
그런 기능이 있냐 없냐도 아주 중요한 지점입니다. (그래도 최근 출시된 대부분의 카시트에는 그 기능이 있으니 너무 염려는 안 하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
더 쓰고 싶은 말은 많지만...
제가 그동안에도 카시트 관련한 글을 많이 써서....링크로 대신할까 합니다.
저는 '어떤 제품이 좋냐'가 문제가 아니라, '제대로 태우시는' 게 더 먼저라고 봅니다.
일단 우리나라의 현실에선 말이죠.
기존에 제가 썼던 관련 글들을 제 기준의 우선순위대로 올립니다.
유아 카시트 사용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
유아 카시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직,간접 경험담들 & 저의 사족![]()
출산 직후, 신생아 때부터 카시트 사용 후기![]()
카시트 없이 안고 탔을 때 충돌 테스트 동영상![]()
아이들 카시트 태우자고 주장하는 건 오버가 아닙니다.![]()
Linea..
개인적으로 이 분야에 대해 집착(?)이 좀 있는 편이라, 방송의 흐름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좀 있긴 하지만,
제작하신 분들의 노고가 꽤 큰 것 같고, 이런 기획이라도 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리고 싶네요.
방송 링크 걸겠습니다.
http://www.kbs.co.kr/1tv/sisa/1004/magazine/1695358_21678.html
제가 아쉬운 점들을 언급하자면,
이 방송에는 신생아용 바구니 카시트에 대해서는 아무 내용이 없었고,
더 나아가 돌 전 후방장착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루지 않았죠.
신생아 때 안 태우면 나중에 태우는 것도 어렵습니다.
백일 이후에 태우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정말 많은 현실에서...
막상 백일 이후에 카시트에 앉혔더니 애가 울어서 계속 버릇대로 안고 타는 수순을 밟는 게 정말 문제죠.
지금 정말로 중요한 건, 방송에서도 멘트로 나왔다시피, 우리나라 장착률이 20% 미만이라는 겁니다.
사실 소비자 고발 같은 프로그램을 통한 제조사별 성능분석 이전에,
카시트를 태우자는 취지의 계몽 방송이 훨씬 많이 나와야 할 상황입니다.
그래도 방송에 이런 취지의 멘트가 많이 나오긴 했으니, 그것만이라도 감지덕지할 수는 있겠습니다.
이 방송 덕에 카시트가 오버라고 생각하는 80%의 부모님들께서 생각을 바꾸실 수 있었다면, 그것만으로도 다행입니다.
또 제가 덧붙이고 싶은 건...아이 발육에 따라서 카시트를 바꿔줘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카시트는 하나 사서 오래 쓸 생각하시면 안 되는 품목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장기간 쓸 수 있는 제품을 알아봤었는데,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그게 중요한 게 아니더라구요.
말로는 신생아부터 쓸 수 있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들이 정말 많습니다.
안전하려고 쓰는 건데 몸에 맞게 해 줘야죠.
마찬가지로 토들러에서 주니어로 갈아타는 것도 중요하고요.
어차피 제가 사용한 신생아 카시트, 토들러 카시트, 주니어 카시트 모두 이 방송에서 조사하지 않은 마이너(;;) 제품들입니다. 그래서 개별 제품에 대한 왈가왈부를 더 쉽게 할 수 있는 입장이네요.
제가 직접 구입하진 않았지만, 매장에서 여러 제품을 살펴보고서 괜찮다고 생각했던 다이치, 순성산업 제품이 상위권에 나와서 나름 보는 눈에 대해 스스로 만족;;을 했고요. ^^;
조사 결과 상위권에 오른 제품이더라도, 장착을 잘못하면 위험할 수 있다는 멘트와, 그에 연관된 사례도 나왔지요.
취재하다가...아이가 죽은 사고라서 어머니에게 꼬치꼬치 물어보지 못 하셨을 수도 있겠는데....어쨌든 중요한 건 '왜 그랬냐?'는 더 정확한 설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 진심 왜 그렇게 된 건지 궁금해요. 이미 카시트를 잘 태우고 있는 입장에서는 정말 알아야 할 것은 이런 부분인데 말이죠.
제 생각에는 몸에 맞지 않는 제품을 사용한 게 아니었을까 싶기도 하네요.
사고난 카시트에 혈흔이 있던데(ㅜㅜ)..사실 아이 몸에 안 맞게 벨트를 설치할 경우에는 큰 벨트가 목을 칼처럼 그을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주니어 카시트도 어른 벨트 안 쓰고 5점식이 가능한 걸로 선택했던 거예요. 만4세 넘은 제 큰아이는 아직도 5점식 사용합니다.)
작창법이 쉽다 어렵다의 차원은....워낙 주관적인 측면이고 솔직히 10명 밖에 안 되는 주부들을 데리고, 어떤 방식으로 집계를 했는지 알 수 없어서 별로 신뢰가 안 갔습니다. 한 사람이 16개 모든 제품을 다 체험해본 건지...그것도 정확치 않고요. (물론 방송에서 지적한대로 사용 설명서가 더 세심하게 제대로 나올 필요는 분명히 있습니다.)
또 하나 지적하고 싶은 점은, 아이를 태울 때의 편의성입니다.
제가 기존에 관련 글에서 얘기했었지만, 태울 때는 벨트를 넉넉하게 길게 풀었다가, 다 앉히면 가랑이 사이쪽에 나온 줄을 잡아당겨서 짱짱하게 조일 수 있는 제품이 있고, 그렇지 않은 제품이 있거든요.
벨트가 아이를 단단하게 꽉 묶을 수 있냐 그렇지 않으냐가 사고 발생시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거든요.
단순히 충돌실험, 전복실험만이 다가 아니고요.
그런 기능이 있냐 없냐도 아주 중요한 지점입니다. (그래도 최근 출시된 대부분의 카시트에는 그 기능이 있으니 너무 염려는 안 하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
더 쓰고 싶은 말은 많지만...
제가 그동안에도 카시트 관련한 글을 많이 써서....링크로 대신할까 합니다.
저는 '어떤 제품이 좋냐'가 문제가 아니라, '제대로 태우시는' 게 더 먼저라고 봅니다.
일단 우리나라의 현실에선 말이죠.
기존에 제가 썼던 관련 글들을 제 기준의 우선순위대로 올립니다.
유아 카시트 사용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
유아 카시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직,간접 경험담들 & 저의 사족
출산 직후, 신생아 때부터 카시트 사용 후기
카시트 없이 안고 탔을 때 충돌 테스트 동영상
아이들 카시트 태우자고 주장하는 건 오버가 아닙니다.
Linea..
덧글
전에 이글루에 유아 카시트 이야기 나왔을 때
덧글사태가 다시금 생각나는군요....
저는 그래도 카시트 태워 퇴원했습니다만...
아무래도 그런 얘기를 듣게 되면 '어? 역시 무리인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지요. 제 친구가 그렇습니다.(친구는 요즘 카시트 거의 안태운다고..;;저랑 같은 바구니형 카시트를 샀는데도 말이죠)
전체적인 의식개선이 필요한거 같아요..
하여튼 주위에서 말도 안 되는 소리를 당당하게 할 수 있는 한국의 분위기부터 문제입니다. ㅜㅜ
한가지 궁금한 점이요... 신생아 카시트야 그렇다 쳐도 토들러와 주니어 카시트는 꼭 다른 걸 써야 할까요? 첫째용으로 저희가 산 게 9개월 부터였나... 암튼 좀 어릴 때 부터 100파운드까지 쓸 수 있다고 되어 있어서 샀거든요. 몸무게에 따라 변형하게 되어 있고요. 이 제품 뿐만 아니라 다른 것도 다 그런거 같더라고요.
신생아 카시트 몇 개월 밖에 못써서 아깝다고 생각되면 남에게 물려주거나 물려받거나 하는 것도 방법일 거 같아요. 너무 오래 쓴 건 안전상 곤란하겠지만. 전 둘째 신생아 카시트를 여기 사는 친구 애꺼 빌려쓰고 있습니다. 캐리어 위에 올려놓으면 유모차 돼서 꽤 편리하던데요. 신생아용 유모차 따로 살 필요도 없고. 몇 개월 쓴 뒤 새로 사야 겠지만 어차피 몇 년 족히 쓸 거니까요.
지금 쓰시는 카시트가 어떤 제품인지 제가 모르는 이상...드릴 말씀은 없겠네요. ^^; 이해 하시죠? (한국에 나와있는 제품 대부분은 토들러-주니어 호환 안 되는 편이에요.)
난 덕분에 신생아 바구니카시트도 너무 잘 쓰고, 토들러, 주니어 카시트 몽땅 다 잘 쓰고 있어서 그런지....
산이는 이제 자기가 알아서 산이 자리야~ 하고 카시트에 기어 올라가시는 데
당연히 카시트가 그냥 안겨 가는 거 보다 더 편하지 않나....싶은데.
둥실이도 그 높은 데 혼자 올라가요. 흐흐..
아기끈에다가 해서 안고는 운전하는...ㄷㄷㄷ
저희 부부가 너무나 당연하다는 듯이 행동하니 그런가 보다 하고 받아들이시더라고요. -0-
사실은 막상 태워보니 목도 못 가누는 게 좀 불안불안해 보이긴 하더라고요;; 하지만 보는 사람만 불안할 뿐, 막상 거기 앉아있는 아기는 그냥 쿨쿨 잘 자고 말입니다. -_-
제 경우엔 친정부모님이 이 방송 보시고 카시트의 중요성에 대해 새롭게 깨달으신 게 소득이면 소득이랄지...그렇습니다(이 방송 얘기도 친정엄마가 해주셨어요. 나중에라도 챙겨보라고). 그전에는 그냥 가까운 거리면 안고 타도 안 되냐, 굳이 번거롭게 태워야 하냐며 좀 못마땅하게 생각하시는 것도 있었는데 방송사례를 보고는 주니어시트는 꼭 방송에서 좋은 평가 받은 걸로 사라고 신신당부하시더라고요. 기왕이면 시어른들도 보셨음 좋았을 텐데; 그게 좀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