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메달 13개, 은메달, 3개, 동메달 3개... 문화예술기타잡기


아....정말....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글로는 정말 안 나오네요........네......말로도 표현 못할....정말 수만가지의 감정이 제 뇌세포 구석구석에 수놓여져 있습니다.

쓰기 버튼을 누르고 30분이 지나도록.....한 줄도 못 쓰고 있다가...

결국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 하나 골라 퍼 오고......

경기 끝난 직후 페북에 생각나는 대로 확 써버린 제 글을 퍼옵니다.

 

--------------------------------------------------------------------

 

메달 색깔 따위에 연연하는 값싼 팬은 아니기 때문에 결과는 상관 없....
....다고 하고 싶지만....진짜 GOE 가산점 말도 안 되게 짜게 준(아예 주지도 않았..) 심판들은 곱게 봐 줄 수가 없다.

연아선수도 누구처럼 점프만 줄창 뛰면 클린하기 훨씬 쉬웠을 거다. 안무 없이 점프만 뛰어도 가산점 팍팍 주면서....안무 채워온 것에 대한 가산점은 완전 무시하다니.....그냥 그럴 바에야 음악 없애고 연기 안 하고 점프만 뛰는 종목 하나 신설하는 게 낫겠다.

그리고 연아선수.....울어서 안타까웠지만....금방 표정 환하게 전환하고 금메달리스트 축하해주는 모습....정말 존경스러웠다. 본인도 얼마나 아쉬웠으면 그랬을까...생각하니 너무 짠하다. ㅜㅜ

 

----------------------------------------------------------

 

국제대회 데뷔한 이후 단 한 번도 포디움을 놓친 적이 없는(=메달을 못 딴 적이 없는) 선수는 피겨 역사상 김연아 선수 뿐입니다. 그것도 5시즌 내내 말이죠. (국내대회 메달은 뭐 당연히 거론조차 할 필요 없겠고요.)

 

시니어 데뷔 이후 19개 대회에 참가해서

금메달 13개, 은메달, 3개, 동메달 3개를 딴 선수입니다.

이런 선수한테, 은메달 땄다고 몰락이네 어쩌네...왈가왈부 하는 사람들은....정말 뇌 구조가 궁금합니다.

본인의 열등감을 스포츠 선수 하나 골라서 지적질하며 해소하려고 한다고 밖에는 생각이 안 드네요....음....

정말 지적질을 하고 싶다면, 작년에 올림픽 은메달에다가 월드 챔피언까지 했는데, 이번 대회에서 6위를 한 선수도 있으니 보다 더 수월한 길을 택하라고 권하고 싶군요. (그 선수에게 개인적인 감정이 크지는 않은데, 5시즌 내리 봐 오면서 도저히 곱게 봐 줄 수 없는 일들이 너무 많았죠..)

 

판정은 심판이 하는 것이고, 그 결과에 승복해야 하는 것이 선수와 팬의 운명인 것을 부정하지는 못 하겠지만....

그래도....편파 판정만 아니었으면.....분명히 금메달은 김연아 선수의 것입니다.

 

편파판정에 대해 설명하려면 세세한 전문내용을 스크롤 압박으로 설명해서 교과서를 써야 하니 생략하겠지만....아는 사람은 알죠.

방상아 해설위원께서도 생방송 중에 분명히 가산점이 너무 박하게 나왔다고 길게 설명하셨습니다.

 

작년 월드는 김연아 선수의 컨디션이 워낙 안 좋은 와중에 딴 은메달이었다고 기쁘게 넘어갔지만....

이번 월드는....그 말 많은 08월드 수준으로 편파판정이 뿌려진 월드였음은 분명합니다.

연아선수가 은메달 딴 건 전혀 아쉽지 않지만....또다시 편파판정의 희생양이 된 건 정말 너무 슬픕니다.

 

.....하긴...그 동안에도...심지어 올림픽 직전까지도 김연아 선수는 각종 편파판정과 흠집잡기의 희생양이었죠.

10년 전부터 꿈꿔온 올림픽을 위해 워낙 단단히 준비했던 덕에 실력이 넘사벽이었으니까 편파판정으로도 흔들 수 없었을 뿐.

  

그래도 어쨌든, 축하합니다, 연아선수...메달 색을 떠나서, 당신의 프로그램은 정말 주옥같았습니다.

푹 쉬고 인생을 즐기다가, 정 아쉬우면 다시 같은 프로그램 들고 복귀해줘도 고맙겠어요.

 

그리고 금메달 딴 안도 미키 선수도 축하해요. 어쨌든 겉보기 클린. 그거 중요한 거 무시 못 하죠. 구체점 시대였다면 더 그랬겠죠.

 

 

artlinea..

 

 

- 아이스댄싱도 작년 올림픽 챔피언 버츄&모이어 조한테 은메달을 줬군요. (금메달 딴 찰메조도 잘 하긴 했습니다만....)

이번 월드 컨셉은 작년 올챔 물먹이기인가봐요. (먼산..)

 

-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데, 제가 블로그를 두 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여기가 메인이었는데, 어느새 주객이 전도되었네요.
여기는 저 하고 싶은 까칠한 말도 눈치 안 보고 쓰자고 운영하는 곳이에요. 지인들 중심으로 조용하게 운영하는 컨셉이고, 그러면서 역시 조용하게(?!) 사귀게 되는 분들과는 또 편하게 교류하는 공간이고요.
오른쪽에 나오는 별채 블로그는 작정하고 1인미디어로 활용하려고 개설했다가 판이 커진 곳입니다. 그래봤자 네이버에서는 명함도 못 내미는 변방 블로그이긴 하지만, 어쨌든 여기보다는 방문자수 훨씬 많습니다. 5배 이상이죠. 

그러다보니 아무래도 여기서는 해라체로 글을 많이 쓰고, 별채에서는 해요체로 많이 쓰게 됩니다.

11월드에 대한 포스팅을 쓰려고 할 때 두 블로그에 모두 올릴 생각이었습니다. 어디서 먼저 쓰느냐에 따라 높임법 문체가 달라져서 고민을 좀 했어요.

그런데 피갤질 할 때는 괜찮다가도....포스팅을 시작하려니 감정이 아무래도 격해지더군요.
아무래도 여기 먼저 썼다가는 험한 말이 저도 모르게 튀어나올 듯 해서...별채에 먼저 쓰고 여기엔 퍼왔습니다.

높임법의 힘이네요. 제 감정 치고는 그나마 순화된 글이 나왔습니다.
역시 바르고 고운 말을 써야 한다는 결론이...(먼산...)

덧글

  • idan 2011/05/01 03:45 #

    아아아악 대꾸해버리고 말았어요! 너무 울컥한 나머지 트랙백. 다 쓰고 올리고나니 주인장닉넴이 눈에 들어왔더군요. 세상에나 팬질 4년이나 했으면서 넘어가버렸습니다. 저는... 너무 부족한 승냥이 인가봅니다. 삭제할까요.. 지금이라도..
  • 아트걸 2011/05/01 03:57 #

    당연히 넘어갈 수도 있죠. 여기는 갤도 아닌데...^^;
    개인적으로는 삭제 안 하셨으면 좋겠어요. 갤이면 짜식이 정답이지만 밸리는 또 성격이 다르잖아요. 할 말은 해야죠. 모르는 사람들은 또 저런 글에 속아넘어가니까요. 마치 방사선 괴담이 과장되어 퍼지는 것처럼요.
  • 아트걸 2011/05/01 04:10 #

    어머...좀 심하군요. ㅜㅜ 잘 지우셨어요. 정말 상대할 가치가 없군요.
  • idan 2011/05/01 04:26 #

    후우우.. 너무 부정적인 기운쏟아낸것같아 위댓글은 삭제했습니다. 이해해주세요.... 프랑스 3년살았는데 영어가 모국어인나머지 오역의 실수를. 긍정적으로, 선하게 살아야죠... 연아선수팬으로써 부끄럽지않게...
  • 깜씨 2011/05/01 04:00 # 삭제

    내가 연아였다면........아마 때려치고 싶어졌던지, 캐나다 귀화해버렸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난 깊이 모르니까 그냥 그런 느낌이라고...)
  • 아트걸 2011/05/01 04:12 #

    저도 비슷한 생각 한 적 있죠. 깊이 알면 '느낌'을 넘어서서 현실화가 되지 않을까 두렵기도 해요.

    그러나...연아선수가 한국인이라 제가 피겨팬질에 입문하게 된 건 사실이지만.....만약에 연아선수가 다른 나라 국적이었다 해도 순수하게 스포츠 선수로서 분명히 좋아했을 것 같아요.
  • 페퍼리지 2011/05/01 10:11 #

    그니까요... 은메달은 메달이 아닌가??-_;;
    전 2등도 자랑스러운데...
    (혹여 연아 선수가 동메달 땄더라도 우리나라 선수가 저런 세계대회에서 순위권으로 이름을 날린 것이 자랑스러울진데...)

    이번 대회가 마지막 대회도 아니고 다음 대회에서 더 잘하면 되죠 뭐..
  • 아트걸 2011/05/01 11:39 #

    저는 솔직히 이번이 마지막 대회라고 해도 할 말 없겠어요. 이제 갓 스물인데....스스로 더 가치있는 길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라고 믿기도 하고요. 이 스포츠계가 너무 썩은 게 명확해서 말이죠.
    이런 나라를 조국이라고 헌정 프로그램을 내 놓아준 것만 해도 감사할 뿐입니다.
  • 페퍼리지 2011/05/01 13:03 #

    읭! 김연아 선수 아직 20살이에요??? -_- 생각보다 많이 어리군요;;

    그럼 이번 경기를 마지막으로 학업이나 다르것에 전념해도 뭐 상관은 없을 나이긴 하네요;;
    그나저나 대단하네요...
    20살의 어린소녀가 그런 전설을 세웠다는것이..
  • ALICE 2011/05/01 11:54 #

    2등도 자랑스러운 거 아닌가요..반에서 2등해도 잔치하는 마당에...
    얼마전까지는 소치까지 가줬으면 하는 욕심도 갖고 있엇는데, 이번에 러시아랑 일본 하는 짓 보니, 소치 가지 말고, 라이사첵처럼 살았음 좋겠어요...
  • 아트걸 2011/05/02 00:19 #

    무엇을 하든 본인이 원하는 삶을 살았으면 해요. 이러나 저러나 욕하는 사람들은 존재할테니까요. ㅜㅜ
    그래도 우리처럼 응원하는 사람들도 많겠죠. 꼭 팬이 아니라도.
  • 에이미 2011/05/01 12:33 #

    다 괜찮았는데 연습부족, 정신력 물고 늘어지는 곱등이를 보니까 혈압상승..ㅋㅋㅋㅋ그 프로그램을 보고 연습부족이란 말이 나올 수 가 있는지. 무식인증이란걸 본인은 모르겠죠
  • 아트걸 2011/05/02 00:20 #

    솔직히 ㄱㄷㅇ들은 평생 그렇게 살겠죠. 구제불능이라 생각해서 열도 안 받습니다. ^^;
  • armedea 2011/05/01 12:50 #

    아....
    재능만 믿고 무임승차하려했다는 말에 그냥 뒷목이...(...)
    연아가 진정으로 재능만 믿고 있었다면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10428000181 이런 기사는 나올리가 없었을텐데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연아가 이런글 보고 얼마나 섭섭할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올림픽 금메달.. 은퇴하고 하고 싶은거 해도 아무도 비난하지 못할 위치였음에도 조국의 사랑에 보답한다고 프로그램을 들고 왔는데 이런 반응이라니..ㄱ-
  • 아트걸 2011/05/02 00:21 #

    무식한 사람들은 어떤 분야에서나 입만 살아서 말이 많은 것 같아요. 김연아선수와 같은 나라 사람이라는 게 참 좋다가도....자신의 인생에 충실한 선수를 비난하는 재미에 빠진 사람들과 같은 나라 사람인 건 참 싫죠.
  • 이정아 2011/05/02 17:34 # 삭제

    그냥.....너무 오래 가슴에 담아두지 말고 빨리 떨쳐내주기만을...ㅠㅠㅠㅠ
    내가 할 수 있는건 응원밖에는 없다는게 너무 미안할 뿐....
  • 아트걸 2011/05/03 14:41 #

    응원이라도 하는 팬이라면 미안할 필요 없다고 보아.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01
1
32431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57